오모테산도힐즈(OMOTESANDO HILLS)란
'오모테산도힐즈(表参道ヒルズ)'는 오모테산도 지역의 랜드마크로서 구 도쥰카이 아오야마아파트(旧同潤会青山アパート)의 재건축 사업으로 2006년 2월 11일에 재탄생했습니다. 지하철 오모테산도 역에서 메이지 신궁에 이르며, 세계를 대표하는 거리 '오모테산도' 거리의 약 1/4길이 250m의 외관으로 지상 6층과 지하 6층, 연면적 34, 061m², 약 100개의 전문 점포가 집결한 상업시설이며, 38채의 주택과 총 196대의 주차 공간으로 구성된 복합시설로 정의됩니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도시, 도시와 세계를 연결하는 매체로서의 오모테산도힐즈
오모테산도힐즈는 일본의 패션 문화의 중심으로 트렌드를 발신하는 플랫폼과 거리 자체가 즐길거리인 오모텐산도의 핵심이 되는 공간입니다. 이는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문화 상업시설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메인 빌딩 중앙의 6층(지하 3층 ~ 지상 3층)의 취침 공간이나, 그것을 나선형으로 둘러싸듯이 오모테산도의 비탈과 거의 같은 약 3배의 구배(경사의 정도)를 가지는 길이 700m의 '스파이럴 슬로프(제 2의 오모테산도), 취침 공간 중앙(지하 3층 ~ 지하 2층)의 대계단, 그리고 대계단으로 이어지는 지하 3층에는 약 550m²의 넓이를 가지는 이벤트 스페이스, '스페이스 오(スペース オー) 등이 배치되어 정보 발신의 거점이 되고 있습니다. 외벽에 설치된 250m 길이의 LED '브라이트 업 월'이 오모테산도의 밤거리 경관을 물들입니다.
디자인의 콘셉트: '미디어 십(MEDIA SHIP)'을 표방하다
러한 창조적인 공간과 스파이럴 슬로프를 중심으로 배치된 '고집스러움을 간직한' 점포군, '미디어 십(MEDIA SHIP)'입니다. 관련 기업이나 크리에이트브, 그리고 오모테산도힐즈에 모이는 고감도의 사람들이 융합해, 시설 전체가 새로운 '미디어'가 되어 지금까지 없었던 완전히 새로운 표현력을 가지는 시설로서 패션이나 아트 등에 관한 이벤트 등을 다수 개최함으로써 최첨단의 집결력을 가진 정보를 계속 발신하고 있습니다.
오모테산도힐즈의 개발 배경
오모테산도힐즈의 개발에 대한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모테산도와의 경관에 대한 조화, 독창적인 스파이럴 슬로프(제2의 오모테산도), 느티나무와 사는 주택경관의 조화로움, 안전하고 재해에 강한 도시 만들기, 초록을 가꾸는 옥상 정원, 외벽의 일부를 재생, 경관과 환경에 대한 배려를 꼽습니다.
안도타타도(安藤忠雄)의 오모테산도힐즈
오모테산도힐즈의 역사성에 대한 고려와 주변 경관, 환경과의 조화를 지향을 최우선으로 하며, 건축가 안도 타다를 기용했습니다. 지하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건물 본체의 높이를 느티나무 가로수와 같은 정도로 억제하는 동시에 적극적으로 옥상의 녹화를 실시하는 것을 중요시했습니다. 2007년 4월에 북쪽 벽면의 녹화를 전개하여 사계절의 색채를 표현하였습니다. 7종의 식재를 심어 느티나무 가로수와 어울리는 녹음이 풍부한 경관을 구성하였습니다.
사람들의 기억에 새겨진 풍경을 다음 세대에도 계승해 가고 싶다는 생각에서 구 도쥰카이 아오야마아파트(旧同潤会青山アパート)를 '도쥰카이(同潤館)'로서 전개합니다. 여기에 더해 빗물을 이용한 '소수이(疎水: 운송, 급수, 관개, 발전 등의 목적으로 토지를 개척하여 만든 수로) 등으로 환경에 대한 고려를 했습니다. 거리의 역사나 문화를 소중히 다루며, 대중과 친숙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고려가 포함된 디자인 전개를 실시했다는 평가입니다.
오모테산도힐즈의 건축에 대한 안도타다오의 한 마디
관동 대지진 이후 재건계획의 일환으로 건설된 도쥰카이아파트는 뛰어난 집주계획으로 알려진 귀중한 건축물입니다. 그러나 그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아파트가 만들어내는 풍경이 거리의 풍경이 되고, 그 거리의 풍경이 거리를 메우는 사람들의 가슴속 풍경이 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풍경에 대한 이미지를 어떤 형태로 '남겨갈 것인가'가 이번 재건축 계획의 주제 중 하나가 되었다고 합니다. 오모테산도힐즈를 거닐 때의 풍경으로부터 느껴지는 것이 있다면 건축가 안도타다오의 플랜이 반영된 정서로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모테산도힐즈의 상업시설 개요
총 점포수는 약 100개입니다. 패션 감도가 높은 성인 남녀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브랜드와 집결과 오모테산도힐즈만의 고품질화된 개성과 온오프 경계를 허무는 패션 스타일을 추구한다고 합니다.
주요 타깃은 젊은 정신연령을 가진 성인들입니다. 패션에 대한 이해와 추구성이 높고, 도시 생활의 지향성을 지닌 30~40대의 에이지레스 한 남녀나 전 세계로부터 도쿄를 방문하는 크리에이터와 아티스트, 저널리스트들 역시 타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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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表参道ヒルズについて>,(https://www.omotesandohill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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