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History

[브랜드 히스토리] 프랑스의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Hermès)'의 역사와 이해

IndigoDreamFabric 2024. 2. 13. 14:45

 
 
 
에르메스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굳건한 지지를 받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그 인기와 명성을 자랑하는 콘셉트의 배경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에르메스(Hermès)란
 

(이미지: 에르메스 로고, https://www.axes-net.com)

 
에르메스는 프랑스의 주식 합자회사 '에르메스-인터내셔널(Hermès International, S.A.)의 패션 브랜드와 그 상표를 말합니다. 그들의 주요 사업 분야는 고급 액세서리와 의류 디자인의 제조와 판매 등입니다. 에르메스의 본점은 파리 8구 포브르=산토노레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에르메스(Hermès)의 콘셉트
에르메스는 창업 당시는 파리의 마들렌 사원의 근처의 공방으로 시작하였습니다. 당시 시대적 배경은 자동차의 등장에 따른 마차의 쇠퇴가 예견되었습니다. 에르메스 공방은 시대의 변화를 예견했고, 가방과 지갑 등의 피혁 제품으로 사업의 축을 이동시켰습니다. 이러한 흐름과 사업의 축을 이동시키는 전환을 도모하지 못했다면 오늘날의 에르메스는 없었을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에르메스는 과거부터 전승되어 온 콘셉트를 살려 ‘장인 기술의 전승'과 '이동, 여행의 기쁨'을 테마로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에르메스의 로고에는 그 흔적으로 마구 공방에서 유래한 듀크와 타이어가 그려져 있는 것입니다. '듀크'는 4륜 마차를 말하며, 타이거는 종자(従者, 따르는 사람)를 말합니다. 마차의 주인에 대한 행방은 따로 있습니다. 마차의 주인이 그려지 있지 않은 로고의 메시지는 '에르메스는 최고 품질의 마차를 준비하지만, 그것을 이끄는 주인은 고객 자신입니다'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에르메스(Hermès)의 역사
에르메스의 역사는 창업자인 '티에리 에르메스(Thierry Hermès)'가 1837년 고급 마구 제조 공방 '티에리 에르메스(Thierry Hermès)'를 프랑스 파리에서 개업한 것이 시작입니다. 
당시의 시대적 배경으로 자동차가 교통수단으로 등장하게 되며, 이시공간의 흐름을 빠르게 이동시키는 전환기에 에르메스는 피혁 제품의 제조로 사업 방향의 전환을 통해 성공하게 된 것입니다. 이때부터 쌓아온 명성은 전 세계로부터 지지 받는 브랜드로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아트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명품으로서의 이미지를 더해가는 에르메스(Hermès)
 

(이미지: https://www.hermes.com/jp)

 
에르메스는 예술과의 관련성을 통해 아트워크 에르메스를 등장시키는 전략을 펼칩니다. 일본의 긴자점 긴자 메종 에르메스의 윈도 디스플레이는 하나의 작품으로 장식되어 같은 빌딩 안에 아트 갤러리 '포럼'과 미니 시어터 등을 통해 그 이미지를 견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젊은 아티스트와의 협업도 활발하여 포럼에서는 종종 그들과의 협업으로 아트 워크 이미지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의 아티스트들에게는 에르메스의 지식과 기술을 접할 수 있는 성장의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에르메스(Hermès)와 아트워크: THE ALFEE와의 콜라보레이션
 

(이미지:  에르메스와 아트워크: THE ALFEE와의 콜라보레이션, https://ameblo.jp)

 
일본의 록 밴드 THE ALFEE의 앨범의 재킷 디자인을 에르메스사가 담당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에르메스 디자인의 스카프가 관계자와 팬클럽 등을 대상으로 극소수에게 한정 발매되었다고 합니다.
 

 
에르메스(Hermès)와 아트워크: H BOX
 

(이미지: https://www.yokohamatriennale.jp/)

 
2007년에는 'H BOX'라는 이름의 이동식 상영실을 기획 제작했습니다. 여행 가방과 같은 알루미늄 합금으로 된 외장에, 여러 영상작가의 비디오 작품이 상영되었습니다.
 

 
에르메스(Hermès)와 아트워크: 현대자동차와의 컬래버레이션
 

(이미지: https://response.jp/)

 
에르메스는 현대자동차와의 협업을 통해 콘셉트가 '에쿠스 by 에르메스'도 출품되었습니다. 현대 자동차의 최고급 차량인 에쿠스를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였습니다. 그 소재와 색상은 모두 에르메스의 손에 의해 꼼꼼하게 제작되었다는 평가입니다.
 

 
에르메스 (Hermès)의 주요 라인업
여성들에게 에르메스의 주요 라인업은 버킨백, 켈리백과 같은 상품이 연상이 될 것이며, 실제로 그 존재감은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에르메스와 켈리백
 

(이미지: https://www.hermes.com/jp/)

 
켈리백은 HAUTA COURROIES(오타크로아)가 바탕이 되어 탄생한 아이템입니다. 여배우 출신으로 모나코 왕비가 된 그레이스 켈리가 애용하며 임신한 배를 파파라치에게 찍히지 않도록 이 가방으로 숨긴 일화는 유명합니다. 에르메스 측에서는 모나코의 왕비인 그레이스 켈리가 애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며, '켈리'라는 이름을 상품에 붙이게 됩니다. 고급스러움과 섬세한 제작의 차이가 장인의 솜씨를 엿볼 수 있는 동경의 대상이 되는 작품이라는 평가입니다.
 

 

 
에르메스와 버킨백
에르메스를 사랑하는 분들에게 동경의 대상이 되는 백이 바로 버킨백입니다. 1984년 당시 프랑스 여배우 제인 버킨을 위해 이름이 붙여진 것이라고 합니다. 개구부가 넓고 완강해, 많은 짐을 넣을 수 있는 기능성을 가지면서도, 클래식한 디자인이 매우 인기가 있어 전세계 유명인들의 아이템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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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위 글은 <エルメスのコンセプトを作った歴史とは, https://esmodtokyo.com/>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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