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발달은 패션에도 다양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디지털 패션은 가상공간에서 통용되는 패션으로, 패션 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으며 많은 브랜드가 비즈니스 확장의 영역으로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디지털 패션이란
디지털 패션은 이름 그대로 디지털 세계에서 즐기는 패션을 말합니다. 현실 세계가 아닌 SNS나 게임, 메타버스와 같은 가상공간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옷이나 신발과 액세서리를 착용하는 것입니다. 아바타에 대해 패션을 부여하며 화면 내에서의 즐거움을 취하게 됩니다. 아바타와 현실에서 같은 옷을 입고 즐길 수 있는 내용은 체형과 성별에 관계없이 좋아하는 것을 선택하는 즐거움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디지털 패션의 특징으로 언급됩니다.
디지털 패션에 관심을 갖는 이유
디지털 패션 시장의 성장은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유명 브랜드가 이미 진입해 있을 정도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비드 19로 인해 영향을 받은 패션계
코로나 바이러스는 생활인으로서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식이 급속히 확산되었습니다. 화상회의와 메타버스 등 가상 세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것 배경 역시 디지털 패션이 주목을 받게 된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또한 특정 데이터를 통해 '진품의 증명'을 해주는 NFT의 등장으로 인해 디지털 콘텐츠에 자산 가치가 담보되게 된 것 역시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NFT에 의해 희소가치를 지키고, 복제품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2차 판매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패션의 장점: 기존 패션 비즈니스로서의 확장과 새로운 비즈니스의 개척
디지털 패션은 시공간의 물리적인 제약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발상에 의한 패션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은 기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라고 평가됩니다. 새로운 비즈니스에 대한 발굴은 패션업계 또한 예외가 아닙니다.
지속가능한 패션(sustainable fashion)의 실현
디지털 패션의 도입은 지속가능한 패션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패럴 업계에서는 이전부터 제조 공정 등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 등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문제점은 꾸준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패션에서는 제조 공정에서 이산화탄소와 수질오염, 폐기 후 쓰레기가 발생하지 않고, 포장이나 수송을 위한 자원이 유효하지 않다는 점을 말합니다.
디지털 패션의 사례: 디지털 패션쇼
패션쇼는 시즌별 매년 개최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코로나 시기에는 쇼를 개최할 수 없어 대부분의 브랜다 그 디지털로 패션쇼를 진행했습니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공간에서 디지털 기술을 통해 쇼의 형식을 갖춰, 옷과 액세서리뿐만이 아니라 패션쇼의 무대 공간을 연출하는 것으로 브랜드의 세계관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패션의 사례: 디지털 쇼륨(H&M 디지털 샵 CEEK Twitter)
디지털 패션의 기술을 통해 실제로 점포를 방문하지 않아도 옷을 선택하고 구입할 수 있는 디지털 쇼륨에 대한 구현도 이루어졌습니다. 실물 옷을 점포에 대량으로 준비하고 판매되지 않은 재고의 부담도 없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패션의 구현에도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입니다.
디지털 패션의 사례: 메타버스에서의 활용
메타버스는 인터넷상의 가상공간을 말하며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다른 유저와 교류하며 비현실적인 체험이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메타버스에도 디지털 패션이 도입되었습니다.
발렌시아가(Balenciaga)는 '포트나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자 달린 패딩 점퍼를 판매했고, 구찌(GUCCI)는 게임 플랫폼의 '로블록스'에서 한정판 액세서리 판매 및 가상공간을 공개하는 등의 럭셔리 브랜드가 인기 게임과 컬래버레이션을 하는 등, 메타버스 내에서의 디지털 패션은 점점 가능성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패션의 등장에 따른 각각의 용어: 디지털 컬렉션
디지털 컬렉션은 위에 언급한 NFT를 이용해 만들어진 의복과 액세서리 등의 디지털 아이템입니다. 유일무이의 아이템인 것이 증명되기 때문에 희소가치가 높아 컬렉션으로서 수집 소유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패션의 등장에 따른 각각의 용어: 디지털 패션 디자이너
디지털 패션에 대한 주목이 높아짐에 따라 디자이너 중에서도 새로운 장르로 여겨지는 '디지털 패션 디자이너'라는 직업이 탄생했습니다. 패션과 아트와 디지털이 융합한 새로운 분야의 직업으로서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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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위 글은 <デジタルファッションとは?注目を集める理由を徹底解説!, https://esmodtokyo.com/>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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