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History

[GOYARD] 프랑스의 노포 브랜드 '고야드(GOYARD)'

IndigoDreamFabric 2023. 8. 12. 00:50

 

고야드(GOYARD)
지금 전 세계에서 에르메스, 루이뷔통에 이어 인기를 끌고 있는 럭셔리 백 브랜드 고야드(GOYARD)는 루이뷔통만큼의 지명도는 아니지만, 16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프랑스의 노포 브랜드입니다. 맞춤형 트렁크는 셀럽 사이에서 상징적 기호로 여겨져 온 럭셔리 브랜드입니다.
 

goyard
(이미지: 고야드 원단 고야딘)

 

 

메종 마르텡이라는 브랜드명으로 프랑스에서 창업
고야드는 프랑스를 대표하는 메종으로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진 브랜드입니다. 그 역사의 시작은 무려 1792년까지 거슬러 올라가게 됩니다. 피에르 프랑수아 마르탱이 창업한 메종 마르탱이 지금 고야드의 발상이었습니다. 고야드의 역사는 현재의 고야드라는 브랜드명이 생기기 훨씬 전부터 시작된 것입니다. 
메종 마르탱은 여행용 트렁크나 포장용 상자를 만드는 업체로 프랑스에서 태어났습니다. 일반적으로 트렁크 하면 프랑스의 전통 럭셔리 브랜드 루이뷔통이 떠오릅니다. 루이뷔통도 오랜 역사가 있지만, 고야드의 전신인 메종 마르탱의 창업은 무려 그 루이뷔통의 창업보다 100년 가까이 앞선 것입니다.

 

 

프랑수아 고야드가 회사를 인수한 시점에 ‘메종고야드’로
후계자가 없었던 메종 마르탱의 창업자 마르탱은 후계자로 루이 앙리 모렐을 영입합니다. 그 마르탱으로부터 회사를 물려받은 루이 앙리 모렐은 파리에서 가장 큰 트렁크 브랜드로 모렐사를 급성장시킵니다. 그 루이 앙리 모렐에 제자가 된 사람이 프랑수아 고야드라는 인물이었습니다. 이 프랑수아 고야드야말로 오늘날의 브랜드 고야드(GOYARD)의 창업자였습니다. 그 후 이 프랑수아 고야드가 브랜드를 계승하면서 1853년 오늘날의 '메종 고야드(Maison Goyard)'가 탄생한 것입니다.

 

 

100년 이상 사용된 소재 고야딘
고야드의 공적은 100년 이상 지난 지금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는 소재, 브랜드의 얼굴이 되고 있는 '고야딘(면과 마가 직조된 물에 강한 캔버스 원단 ②특수한 기술에 의해 여러 층으로 색을 덧칠해, 독자적인 "Y" 이니셜을 본뜬 헤링본 무늬의 디자인)이라는 원단을 만들어 낸 것입니다. 이 모티브는 수목을 의미하는 상징으로 고야드가와 인류의 역사를 표현하고 있다는 것 같습니다.

 

 

고야딘은 리넨, 코튼, 마로 구성된 워트프루프(방수) 캔버스 원단으로서 트렁크 캔버스 원단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는 내구성과 내수성이 뛰어난 소재로서 트렁크 품질을 대폭 향상했습니다. 당시에는 다른 트렁크 제조사들이 리넨만을 사용했던 반면 고야드는 면과 마로 조직한 캔버스 바탕에 천연 도료를 덧대어 가죽과 같은 부드러운 캔버스 소재로 완성한 것입니다. 내구성이 높은데도 부드러운, 게다가 발수성까지 있던 고야딘은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소재였습니다. 이러한 고야딘의 제조 공정은 문외불출의 기법으로 되어 있었고, 상세한 제작방법은 일절 공개되어 있지 않습니다. 희소성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인다는 이미지 전략에 따라 '한정된 사람만이 얻을 수 있는 브랜드'야말로 진정한 럭셔리 브랜드라는 목표를 추구합니다.

 

 

장인의 수작업을 통한 예술적 퀄리티
아주 오랜 역사가 있는 고야드이지만,  오늘날 까지도 럭셔리 백 브랜드로서 전 세계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고야드는 모두 장인의 수작업을 통해 제작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놀라운 것은 위에 소개한 시그니쳐 원단 고야딘에 사용되고 있는 알파벳 Y를 모티브로 한 헤링본 무늬 하나하나도 장인의 손에 의해 그려졌다는 것입니다. 기성품이나 특주품 모두 고객 개개인에 대한 존중을 통해 남다른 기준과 품질을 자랑합니다. 각 제품들은 모두 고야드 각인이 찍혀 발송되기 전에 집요한 검수를 거친다고 합니다. 시리얼 번호까지 잘 전달되어 트렁크 수리나 수리가 필요한 경우에 대비하여 관리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컬러 바리에이션
루이뷔통이나 구찌 등 다른 럭셔리 브랜드들도 모노그램 무늬를 사용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가방 자체의 바디가 되는 원단의 색상이 다양한 브랜드는 따로 없습니다. 같은 패턴의 무늬라도 컬러가 바뀌는 것만으로 인상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색상은 자신이 원하는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팬층이 확장될 수 있는 주요한 조건이 됩니다.

 

 

취향에 맞게 맞춤 가능한 오리지널리티 지향
고야드의 아이템에 자신이 정한 이니셜을 페인트 정할 수있는 서비스가 있는데, 이것은 '마커주(프:Marquage)'라고 부릅니다. 넣고 싶은 문자, 글꼴및 컬러 조합, 고야딘의 원단 색상, 그리고 스트라이프 유무와 배치 장소 등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하여 오리지널 디자인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마커쥬 서비스는 단순한 프린트가 아닌 고야딘과 마찬가지로 숙련된 장인이 모두 수작업으로 페인트를  전개합니다. 이러한 이니셜 페인트 서비스는 고야드만의 자유로우면서도 오리지널리티를 가지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야드 홈페이지에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디자인 조합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셀러브리티를 위한 판매 영역의 관리
명품 브랜드의 인기와 명성으로 치자면 루이뷔통의 인기가 굉장했습니다. 그러나 고야드는 그만큼의 인기가 있지 않았습니다. 고야드는 굳이 유명해지려고 하지 않았던 브랜드입니다. 부유층에 특화된 브랜드로서 고야드의 아이템을 소유하는 것이 곧 셀러브리티, 성공의 증거라는 도식을 부유층 사이에서 정착시킬 수 있도록 하여 고의적으로 판매영역을 한정하여 브랜딩을 실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어디에서나 잘 어울리는 폭넓게 대응 가능한 디자인
고야드는 럭셔리 브랜드이지만 오늘날의 패션 트랜드인 스트릿 패션에도 잘 어울립니다. 이러한 디자인 특징은 국내외 다양한 연예인과 아티스트, 패션 아이콘으로 불리는 분들이 다수 애용함으로써 입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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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위 글은 <玄人受け抜群!ラグジュアリーバッグブランドのゴヤールを徹底解説!, https://kaitorisatei.info>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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